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시츄가 아니야, 충성심 강한 소형견 페키니즈 특징 알아보기

강아지 견종 탐구

by 강쥐오디 2024. 2. 14. 10:05

본문

728x90

밝은 베이지 색상의 새끼 패키니즈가 길 위에 서있는 모습

강아지 '페키니즈'를 들어보셨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리나라에 보통 보이는 견종들은 다양하게 있지만 그중 시츄와 비슷하여 강아지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아니면 이름조차 잘 모르는 사람들이 많은 페키니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작은 체구를 가졌지만 그보다는 큰 충성심을 가진 멋진 강아지인 페키니즈를 분양하실 생각이 있으신 분이라면 알면 좋을 기본 상식들을 정리해 봤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페키니즈 이름의 뜻
- 페키니즈의 외모
- 페키니즈의 성격
- 페키니즈의 유전병, 잔병치레, 코골이

손에 올릴 수 있을 만큼 작은 소형견 페키니즈의 모습


['페키니즈'의 이름은 무슨 뜻일까?]
- 페키니즈의 이름을 듣고는 일반적으로 페니키아 출신의 강아지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페키니즈는 중국 강아지로, 이름은 베이징을 표기하는 영어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페키니즈의 외모 때문에 흔히들 시츄로 알고 있는 경우가 종종 있고, 털의 모양 때문에 종종 사자개로 불리기도 합니다.
중국 진시황 시절에서도 보이는 페키니즈는 의외로 황족 출신의 강아지이며 용맹한 성격 때문인지는 몰라도 잡귀를 몰아내는 역할을 해냈다고 합니다. 페키니즈는 중국 황실에서부터 아주 큰 사랑을 받아왔으며 이와 관련된 이야기들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페키니즈가 주인과 함께 잔디 위를 산책하는 모습.


[페키니즈의 외형, 얼굴, 모색]
- 사실 페키니즈는 개체마다 무게가 천차만별입니다. 아주 옛날부터 있었던 종인 페키니즈는 과거에는 고작 2kg 정도의 초소형견이었으며 최근 들어서는 3kg에서 5kg 정도로 체중의 스펙트럼이 상당히 넓습니다.

- 큰 얼굴에 넓은 얼굴과 매우 짧은 코가 아주 특징적이며, 눈코입 주변이 전체적으로 검습니다.
페키니즈의 코에 대해서 조금 더 이야기해 보자면, 머즐이 짧은 종의 대표주자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짧은 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콧잔등에 주름이 잡혀있는 경우가 많아 언뜻 보면 불도그 같은 이미지를 살짝 내비치기도 합니다.

- 비율상으로는 짧은 다리를 가진 페키니즈는 털이 굉장히 많습니다. 따라서 페키니즈 분양을 고민하시는 분들은 아무래도 털에 대해서 잘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페키니즈의 털은 겉모와 속모로 나뉘어있으며 꼬리와 다리과 목 뒤 쪽으로 풍성한 털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모색은 다양한 편으로 흰색, 붉은색, 검은색, 갈색 등이 있고, 세대를 거쳐 오면서 두 가지 이상의 색상을 보이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털이 많은 종인 데다가 털도 많이 빠지는 편이라 빗질을 해주어야 하며 목욕을 하고 나서 털을 바짝 잘 말려주어야 합니다.


꽃무늬 강아지 옷을 입은 페키니즈의 모습


[페니니즈의 성격은? 충성스러운 강아지]
- 페키니즈는 과거 중국 황실에서부터 사랑을 받아온 것처럼 강하고 겁이 없는 용맹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낯선 사람에 대하여 가족을 지키려는 의지가 강하며 경계심을 강하게 내비칩니다. 그와는 반대로 스스로 가족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는 굉장히 충성스러운 면모를 보이니 매력에 빠질 수밖에 없게 만듭니다.
- 다만 페키니즈는 고집이 매우 강한 것으로 유명하기 때문에 새끼 강아지 때부터 분양을 하실 예정이라면 제멋대로인 성격으로 되지 않도록 철저하게 훈련을 잘 시켜주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드르렁드르렁 코 고는 페키니즈, 다른 아픈 곳은 없을까?]
- 소형견이기 때문에, 그리고 단두종이기 때문에 자연스레 따라오는 잔병치레가 있는 페키니즈는 다행히도 소형견 치고는 골격이 튼튼한 편이라 관절의 문제도 다른 강아지들에 비해서는 적은 편입니다. 다만 식욕이 강한 편이기 때문에 비만이 되지 않도록 식단 조절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다만, 단두종이기 때문에 호흡 문제가 항상 있어 잠을 잘 때 코를 심하게 고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더운 여름날에는 웬만해서는 산책을 시키는 것은 굉장한 고문이 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 페키니즈는 큰 눈 때문에 안구질환의 문제가 있을 수 있고 짧은 다리 때문에 허리 디스크를 주의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소파가 있는 집이라면 계단을 설치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귀여운 복슬이 페키니즈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페키니즈에 대해 기본 정보를 알고 있더라도 윗 세대에서 문제가 있었다면 병이 유전될 수 있으니 그 점은 참고하시고 건강한 페키니즈를 잘 분양받아 행복한 가정을 이룰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