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넘치는 에너지의 중형견 비글 키우기 전 알아야 할 특징부터 주의사항까지

강아지 견종 탐구

by 강쥐오디 2024. 2. 15. 10:01

본문

728x90

귀여운 비글이 주인과 함께 산책하다가 쉬는 모습. 비글의 특징 알아보기.


인기 있는 견종으로는 늘 10위권 안에 들어있는 비글은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져 있는 종입니다.
본래는 영국에서부터 개량되어 온 강아지인 비글은 뛰어난 후각으로 토끼 같은 작은 동물들 사냥에 쓰였으며, 점차 미국으로 수출되었다고 합니다. 요즘은 과거보다는 조금 커진 중형견에 속해있습니다.
귀여운 외모를 가졌지만 넘치는 에너지로 집안을 쑥대밭으로 만드는 경우가 있어, 어쩌면 한국에서는 3대 악마견으로 알려져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키워본 사람들은 그 매력에 빠져버려서 장난기가 많은 줄도 모르고 그저 사랑스럽게 보게 되며, 사실은 사람을 너무나 좋아해서 그런 별명이 붙어버린 '비글'에 대해서 알아보고 비글을 입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기본 정보를 통해 더욱 안전하게 가족으로 맞이할 수 있기를 바라며 포스팅을 시작하겠습니다.

새끼 비글이 주인 품에 안겨있는 모습.



[비글이라는 이름]
-
비글은 '하운드'와 에 속해 있고 작지만 튼튼한 체격과 무한한 체력을 특징으로 합니다. 거기에다 지능이 높고 다른 생물에게 붙임성이 많아 겉으로 보기에는 마구잡이로 다닌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거기에서도 볼 수 있듯이 비글이라는 이름 뜻 자체는 적극적이고 활발하다는 뜻을 가지고 있기도 하며 '입으로 큰 소리를 내다'라는 의미를 담고 있기도 합니다.


[비글의 외형, 모색과 털 빠짐]
- 비글은 체고 30~40cm 정도에 암수에 따라 10kg~16kg 차이가 납니다.
얼굴을 보면 아주 커다랗고 얼굴보다 더 큰 축 처진 귀를 가지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거기에 진한 이목구비를 가지고 있어 진하고 잘생긴 이미지를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온몸은 전체적으로 탄탄하며 서있는 꼬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 비글의 모색은 갈색, 검정, 흰색이 어우러져있는 트라이컬러가 대부분이며 얼룩무늬는 개체마다 다른 것으로 나타납니다.
- 비글은 짧은 이중모의 털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이중모 특성상 털 빠짐이 굉장히 많은 편이기 때문에 빗질로 털 관리를 해주지 않으면 털이 정말 많이 날아다닐 것입니다. 침구 청소기 하나 장만하는 것도 강력 추천합니다.


새끼 비글이 산책을 하는 모습.



[3대 악마견이라는 오해, 알고 보면 사랑이 많은 비글]
- 앞서 언급했듯이 비글은 지능이 매우 높습니다. 그러나 알려진 강아지 지능 순위는 낮게 매겨져 있는데요, 그 이유는 강아지의 지능 순위를 매길 때 보호자의 말을 얼마나 잘 듣는지에 대한 순종도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비글은 고집이 센 편이라 보호자의 말을 알아들었지만 따르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좋은 지능을 가졌으니 잘 이끌어주기 위해 어렸을 때부터 훈련을 잘 시켜준다면 금상첨화가 될 것입니다.
- 또한 비글은 과거 무리를 지어 다니던 습성이 있는 것으로 보아 다른 생물과의 사회성이 굉장히 좋으며 거기에 애교까지 많은 성격으로 이렇게 활발한 강아지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비글의 매력에서 빠져나오기가 어려울 것입니다.
- 넘치는 에너지로 여기저기 사랑을 뿌리고 다니느라 사람의 눈으로 보기에는 여기저기 너무 어지럽히고 다니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사실 보호자가 그만큼의 사랑을 더 줄 수 있다면 문제행동은 사라진다고 보면 됩니다. 알고 보면 악마견이 아니라 사랑을 갈구하는 귀여운 천사일지도 모릅니다.


작은 비글이 목줄을 하고 산책을 하는 모습.



[비글의 건강 정보]
일반적인 평균 수명(12년에서 15년)을 가지고 있는 비글이지만 건강 관리를 잘해준다면 더 오래 함께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비글에게 잘 생기는 질환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간질, 알레르기, 비만, 외이염, 녹내장, 백내장
- 그중에서도 외이염은 귀가 덮여있는 비글의 특성상 공기가 잘 순환되지 않아 귀 속이 쉽게 습해질 수 있기 때문인데요, 세균 감염에 취약하니 귀 정기검진은 필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또한 귀 청소를 자주 하시는 것보다는 한번 할 때 확실하게 해 줄 수 있도록 스킬을 연마하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또한 안구 질환 관련해서는 '체리아이'라고 해서 눈이 붉게 충혈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고 하며, 추가적으로 넘치는 식욕 때문에 비만을 주의해 주시면 좋겠습니다.


비글에 대해서 샅샅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얌전하기만 한 강아지가 무조건 좋은 강아지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각 개체마다의 특성이 있으니, 반려견으로 사랑스러운 비글과 함께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관련글 더보기